Ⅰ. 향약의 개념
향약은 두래와 비교하면 그 범위가 면단위의 지역사회이었다는데 특징이 있지만 두레와 같이 지연공동체의 성원 모두가 직접 참여하는 제도는 아니었다. 향약은 어느 경우에나 실천덕목을 생활강령으로 한다는 사회교육적인 의미가 강하였다. 향약의 기본이념은 백성들을 교화하여
지식인, 홍경래
홍경래는 1771년 평안도 용강군 다미동(多美洞)에서 태어났다. 아들만 네 형제인 집안의 셋째로 태어났으며 부인인 최소사(崔召史)와의 사이에 두 아들을 두었다. 지금까지 발간 된 수많은 서적에서 홍경래의 신분을 몰락 양반이라고 규정해왔으나, 최근에는 평민이라는 것으로 보는
Ⅰ. 역사의 양면성
역사라는 것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즉 역사라는 것은 객관적인 면과 주관적인 면, 두 가지의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고 헤겔(Hegel)은 이야기하고 있다. 객관적인 면은 일어난 일, 사건의 현상 자체를 말하는 것이고, 주관적인 면은 그 사건에 대한 기록, 서술 등을 말하는 것이다. 사
지식인, 홍경래
홍경래는 1771년 평안도 용강군 다미동(多美洞)에서 태어났다. 아들만 네 형제인 집안의 셋째로 태어났으며 부인인 최소사(崔召史)와의 사이에 두 아들을 두었다. 지금까지 발간 된 수많은 서적에서 홍경래의 신분을 몰락 양반이라고 규정해왔으나, 최근에는 평민이라는 것으로 보는
Ⅰ. 서론
1950년대는 전쟁의 직접적인 체험으로 인한 충격과 피해에 사로잡혀 문학의 거리두기에 실패하였고 또한 주제가 모두 천편인률적이었기 때문에 문학의 다양성이 보장되지 못했다. 그러나 1960년대로 들어서면서 새로운 감수성이 등장하게 되었다. 그들은 6.25의 상처를 어느 정도 거리두기
향리였다가 그의 아버지 김근 대에 이르러 비로소 과거에 합격하여 중앙 관료로 진출하였다. 그는 정치가면서 또한 역사가 였다. 그는 과거에 합격하여 그의 형제들과 함께 신료로서 가장 명예스러운 한림직을 지내게 되었다. 비록 김부식의 마음속에는 전 왕족의 후손이라는 자부심은 가졌을지 모르
향리는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부정을 저지르게 되고 급기야 ‘교활한 벼슬’이다 하여 ‘활리’, ‘교활리’라는 별칭까지 얻게 되었다.
결국 향리는 중앙정부의 견제로 계층이 하강했지만, 피지배층인 농민들과는 대립하는 상황에 놓여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향리가 비판적 지식인으로서
향리의 노동자 가정에서 태어나 소학교와 광성 중학교를 마친 후 고서점에서 일하면서 진보적인 책들을 많이 읽고 일찍부터 사회주의에 심취했다.
1937년 평양 중심의 모더니스트 그룹 단층(斷層)의 동인으로 활동하면서 <마권 馬券>(1937), <구구 區區>(1937) 및 <부호 符號>(1940), <농담>(1941) 등 심리 묘사
지식인들이 향리로 돌아와서 서당을 만들어 교육의 일선에서 활동하게 되었다. 사립학교령이 공포되어 민족교육을 말살하고자 하는 일제의 교육정책 때문에 뜻있는 사람들은 이에 저촉을 받지 않는 서당을 설립하여 민족교육을 전개하였다. 이때는 한문뿐만 아니라 한국사, 한국지리 등 민족적 교과
향리의 서당에서 한학을 공부하면서 한국 지식인의 전통적 선비정신의 영향을 받았고, 14세에 전정숙과 결혼, 25세 때에 아들 보국(保國, 6.25때 행방불명)을 얻었다. 18세 때 동학농민운동에 가담하였으나 실패하자 피신하여 1896년 설악산 오세암에 들어갔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 1905년 인제의 백담사에서